교육부, 자가진단 비정상 푸시알림 등 보안 강화

교육부, 자가진단 비정상 푸시알림 등 보안 강화

Home > NEWS > 사회
입력 : 2021-07-22 11:00

교육부가 교육사이버안전센터와 공조해 자가진단 비정상 푸시알림과 자동화 프로그램 이용 보안 강화에 나섰습니다.

앞서 지난 14일 새벽 ‘건강상태 자가진단 참여 안내 푸시알림’이 학생과 학부모의 자가진단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으로 반복 발송되는 문제가 발생한 데 따른 것입니다.

원인 분석 결과 신원 미상의 사용자가 푸시알림 사용자의 정보를 이용해 무작위 푸시알림을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푸시알림 무작위 발송 외 개인정보 유출 등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무작위 푸시알림 발송에 사용된 인터넷 주소와 푸시알림 사용자 정보를 확인해 푸시알림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교육부는 자가진단 시스템 보안 강화를 위해 푸시알림 권한을 갖는 교직원 인증값은 개선된 체계로 신규 발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용자 비밀번호 노출과 자동화 프로그램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 키패드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이번 자가진단 앱 침해사고에 대해 경찰청 사이버수사를 의뢰하고 자가진단 시스템 보안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pbc 김영규 기자(hyena402@cpbc.co.kr) | 입력 : 2021-07-22 11:00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