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꽂이

Home > 문화출판 > 책꽂이
2022.01.30 발행 [1648호]






보이는 마음

이서원 글ㆍ김우중 신부 사진 / 예문아카이브



20년간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로 고통받는 이들을 상담해온 이서원(프란치스코) 상담가의 글과 사진가였던 김우중(예수회) 신부의 사진이 담긴 인생 사진관. 상담가가 들려주는 29가지 이야기와 신부가 보여주는 43점의 사진에는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의 풍경과 자연, 인생이 담겼다. 카메라의 렌즈는 공원에서 산책하거나, 카페에서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고, 북적이는 거리를 걷는 이들, 가파른 언덕을 오르거나 두 손을 마주 잡고 기도하는 이들을 담아냈다. 바쁜 도시를 벗어나 고요하고 차분한 장면들을 포착했다. 사진과 언어를 통해 마음을 단단하게 세우고, 삶의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 관계가 틀어진 이들에게 삶을 관조하는 따뜻한 위로를 건넨다.



마음이 단단해지는 살림

강효진 지음 / 비타북스



아들 둘을 키우며 미니멀 라이프 여정을 기록하고 있는 유튜버 ‘보통엄마 jin’. 구독자 15만 명을 두고 있는 강효진(아기 예수의 데레사)씨가 비움과 청소, 제로웨이스트를 통해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는 살림법을 소개했다. 그가 말하는 성장하는 살림이란 집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하는 불필요한 경험(물건)을 비우고, 가족에게 의미 있는 경험으로 채우는 것. 그간 유튜브에서 소개한 비움, 청소, 환경을 지키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제로웨이스트 노하우와 살림의 지혜를 촘촘하고 단정하게 풀어놨다.



내 작은 방

박노해 지음 / 느린걸음



박노해(가스파르) 시인의 지구마을 ‘방’ 순례기를 담은 사진 에세이. 우리 모두의 첫 번째 방인 엄마의 품에서, 지상에서의 마지막 방인 한 평의 무덤까지 모두 37점의 흑백사진과 글을 통해 방의 개념을 드넓은 세계와 깊은 내면으로 확장시켰다. 오래된 만년필과 낡은 흑백 필름카메라로 인디아, 페루, 에티오피아, 파키스탄 등 12개 나라의 마을과 방에 깃든 이야기를 담았다. 사막의 동굴집부터 유랑 집시들의 천막집, 몽골 초원의 게르, 귀향을 꿈꾸는 쿠르드 난민 가족의 단칸방까지…. 적은 소유로 기품있게 살아가는 이들의 일상을 마주했다. 코로나19 이후 방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시대, 인간에게 가장 내밀한 공간인 방의 진정한 의미를 새겨보게 한다.



성공하는 결혼생활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외 지음ㆍ박홍경 옮김 / 더숲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스티븐 코비 박사가 변하지 않는 결혼과 사랑의 법칙을 일러준다. 전 세계적으로 비혼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코비 부부가 50년간 결혼생활에서 얻은 지혜와 통찰을 담았다. 25년간 수천 명에게 가르쳐온 결혼생활의 구체적인 원칙과 실천도 함께 정리했다. 코비 박사는 7가지 습관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승-승을 생각하라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시너지를 내라- 서로의 장점을 고려하고 협력하라 △끊임없이 쇄신하라를 꼽았다.

이지혜 기자 bonappetit@cpbc.co.kr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
오늘의 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