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님? 궁금해요!

제71회 Q71. 은총에도 종류가 있나요?

재생 시간 : 09:01|2010-10-29|VIEW : 2,295

하느님께서는 늘 우리에게 거저 주십니다. 당신의 사랑과 자비, 심지어는 당신 아드님까지 우리에게 내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은총이라고 합니다. 은총이란 무상을 주어진 은혜라는 것입니다. 즉 하느님의 순수하신 자비로써 거저 베풀어진 특별한 혜택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은총이란 본질적으로 영적인 은혜입니다. 때문에 은총이란 그리스도교 신자들에...

하느님께서는 늘 우리에게 거저 주십니다. 당신의 사랑과 자비, 심지어는 당신 아드님까지 우리에게 내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은총이라고 합니다. 은총이란 무상을 주어진 은혜라는 것입니다. 즉 하느님의 순수하신 자비로써 거저 베풀어진 특별한 혜택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은총이란 본질적으로 영적인 은혜입니다. 때문에 은총이란 그리스도교 신자들에게 성령이신 하느님께서 베풀어 준 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은총이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특이한 것은 구약 성경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46권에 이르고 엄청나게 방대한 양을 가지고 있지만 고작 13번만 언급됩니다. 반면에 신약 성경에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신약 성경 전체를 은총의 역사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는 태초부터 인간들에게 은총을 주셨지만, 가장 크고 중요한 은총, 즉 당신의 아드님이신 예수님을 사람들에게 선물로 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으로 인하여 새로운 신약의 시대가 열렸고 그 시대를 은총의 시대라고 하는 것입니다.

은총이라는 말을 가장 많이 그리고 즐겨 사용하신 분은 바로 바오로 사도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서간에서 은총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합니다. 우선 자신은 사도직의 은총을 받았으며, 신자들에게 항상 하느님의 은총과 평화의 인사를 건넵니다. 또한 하느님의 은총으로 인간이 죄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의화 된다는 가르침을 전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모습을 예로 들면서 하느님의 은총은 결코 헛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항상 하느님의 은총이 모두에게 가득할 것이라는 희망을 선포합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은총을 갈구합니다. 그리고 나의 노력으로 은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은총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받았음을 느끼고 감사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많은 사람들이 은총에 대해 감사드리기 보다는 더 많은 은총을 달라고만 하는데, 사실 좋지 않은 모습이지요.  

은총은 크게 생명은총(성화은총)과 도움은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생명은총은 우리가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며, 하느님께서 당신 자신을 우리에게 내어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례로써 하느님의 생명을 나눠 받고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는데, 하느님께서는 세례 때에 성령을 통해서 우리 영혼 안에 당신 생명을 불어넣으시어 우리 영혼을 원죄에서 해방시키시어 거룩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할 때에 하느님의 도우심, 곧 하느님의 은총이 작용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운동선수가 경기에서 우승한 후 인터뷰를 하면서 "하느님의 도우심에 감사드립니다."라는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도움은총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를 도와주고 계시다는 것을 믿는 것이지요. 언제나 우리에게 당신의 모든 것을 거저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려야 하겠습니다.

<알아둡시다>

우리는 세례성사로써 성화은총 속에 살아갑니다. 세례성사의 은총 외에도 우리는 각 성사를 통해서 고유한 은총을 얻습니다. 예를 들면 고해성사로써 죄를 씻고 하느님과 친교를 다시 회복하는 치유의 은총을 얻고 성체성사로써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은총을 얻습니다. 이렇게 성사를 통해 얻는 은총을 특별히 성사은총이라고도 부릅니다. 또, 우리는 기도에서도 하느님의 은총을 얻습니다. 사실 우리가 기도를 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따라서 기도는 그 자체가 하느님께서 은총으로 주시는 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도는 또 하느님께서 무상으로 주시는 은총에 대한 우리의 응답 이기도 합니다. 이 기도의 은총에 힘입어 우리는 더욱더 거룩한 생활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