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님? 궁금해요!

제72회 Q72. 향주삼덕이란 무엇인가요?

재생 시간 : 07:04|2010-11-01|VIEW : 4,722

코린토 전서 13장에서 바오로 사도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 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에서 으뜸은 사랑입니다." 이 성경말씀으로 된 노래도 매우 유명하지요. 바로 이 세 가지, 즉 하느님을 향한 덕행으로서의 믿음과 희망과 사랑을 향주 삼덕이라고 합니다. 한자로 신망애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구...

코린토 전서 13장에서 바오로 사도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 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에서 으뜸은 사랑입니다." 이 성경말씀으로 된 노래도 매우 유명하지요. 바로 이 세 가지, 즉 하느님을 향한 덕행으로서의 믿음과 희망과 사랑을 향주 삼덕이라고 합니다. 한자로 신망애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덕은 믿음과 관련된 덕을 말합니다. 신덕에 있어서 믿음이라는 것은 하느님께서 사람들에게 거저 주신 은총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느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며 믿을 수 있는 것도 이 은총으로 인한 것입니다. 또한 하느님을 믿는 태도도 중요한데, 우리는 하느님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고, 선포하며,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망덕이란 희망, 즉 영원한 생명을 희망하는 덕으로써, 이 또한 하느님의 사랑에서 비롯합니다. 우리는 희망의 덕으로 역경을 이겨내고 절망을 극복하며, 죄에 빠졌을 때에도 회개할 용기를 얻고 구원을 희망할 수 있습니다.

애덕이란 하느님의 사랑에 응답하고 사랑 속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하느님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마음을 뜻합니다. 이 또한 사랑자체이신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며, 특별히 예수님을 통해서 한없는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애덕은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드러나게 됩니다.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는 말씀처럼,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하느님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덕을 가장 큰 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삼덕송이란 기도가 있습니다. 삼덕송이란 하느님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삼덕을 더해 주시라고 간구하는 기도문입니다. 각각 신덕송, 망덕송, 애덕송이라고 하지요. 가톨릭기도서 저녁기도에는 이 삼덕송이 실려 있습니다. 매일 하루를 마무리하며 기도하는 습관을 통해 하느님께 향한 덕행을 다짐해야 하겠습니다.

<알아둡시다>

심덕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덕송

하느님, 하느님께서는 진리의 근원이시며
그르침이 없으시므로 계시하신 진리를
교회가 가르치는 대로 굳게 믿나이다. 아멘.

망덕송

하느님, 하느님께서는 자비의 근원이시며
저버림이 없으시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주실
구원의 은총과 영원한 생명을 바라나이다. 아멘.

애덕송

하느님, 하느님께서는 사랑의 근원이시며
한없이 좋으시므로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