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용민신부의 신학하는즐거움

제12회 왜 신학에는 서로 다른 입장이 있나요?

재생 시간 : 47:36|2011-02-22|VIEW : 5,653

1. 출발점 : 가치 판단의 상대성과 다양성     1) 인간의 진리 인식의 한계 인정 : 인간 중심주의 시대 속의 인간의 인식의 한계성 자각     2) 보편적 진리의 객관성 보다는 진리의 주관성에 관심 : 무엇이 있느냐? 에서 무엇이 내게 의미가 있느냐로 &nbs...

1. 출발점 : 가치 판단의 상대성과 다양성

    1) 인간의 진리 인식의 한계 인정 : 인간 중심주의 시대 속의 인간의 인식의 한계성 자각

    2) 보편적 진리의 객관성 보다는 진리의 주관성에 관심 : 무엇이 있느냐? 에서 무엇이 내게 의미가 있느냐로

    3) 자기를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
        ● 기존의 동물과 다른 이성적 존재 인간에서 역사적 실존(역사적 존재 :생생한 관계 안에서 삶을 기 획, 희망하는 존재)으로서 인간 이해의 발전

    4) 가치의 상대성과 상호 공존의 체험 : 상대방의 주관적 가치 판단에 대한 상호 동등성 인정

2. 신학의 주체로서 하느님 - 신중심적 신학(theocentric)

● 물음 1 : "왜 어떤 사람들은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이 다 하느님의 뜻이라고 말하고, 그렇게 믿으라고 왜 강요하나요? 모든 것이 정말로 하느님의 뜻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도대체 뭔가요?"

① 응답 : 신앙의 물음에 답을 찾는 주체에 대한 서로 다른 신학적 견해 때문

● 물음의 답을 찾는 주체가 물음을 던지는 나(인간) 자신인가? 아니면 신앙으로 초대하시는 하느님 자신이신가?

1) 신학의 주체로서 하느님 - 신중심적 신학(theocentric)
    
    가) 전통적인 가톨릭의 중세 스콜라 신학
          ① 스콜라(schola) 신학이란?
              ● 스콜라(schola)란 말의 의미 : 학교, 수도원 중심의 대학의 닫힌 공간을 의미
              ● 중세에서 근대초기(4~19C)를 아우르는 가톨릭 신학의 주류 신학 - 그리스도교 신앙세계에 펼쳐진 서구 신학의 흐름 : 신앙의 지성적 이해에 관심

          ② 스콜라 신학의 특징
              ● 학교가 지닌 특징 : (선생님-학생 : 권위와 합리적 이성의 교육의 장)
              ● 하느님의 절대적 권위와 인간의 수동적 신앙의 태도가 신학의 중심
          
          ③ 신학적 사유의 결과
              ● 교회의 교도권 중심의 신학 - 주교와 사제들의 권위의 강조, 하느님 계시의 절대성
              ● 인간의 자발적인 신앙 체험과 신비 체험에 대한 교회의 과도한 간섭
              ● 20세기 후기 스콜라 신학로 발전 : (19세기 무신론적 사유에 맞서 교회의 절대적 신념을 강조 하 려는 신학으로 발전)

          ④ 교회 생활의 변화
              ● "모든 것이 하느님의 뜻이다" - 하느님의 절대성은 인간의 생각, 합리성, 자발성과는 무관하게 받아들여져야 할 신앙의 최고 규범
              ● "교회에 순명해야 한다" - 주교님과 신부님의 말씀을 잘 듣는 사람이 열심한 신자
              ● 사제들의 지나친 권위 의식 - 독재적 교회 운영의 문제
              ● 세상에 대한 교회의 엄격한 분리 - 세상 일에 관여하지 말고, 영혼의 구원에 힘써라

    나) 개신교의 변증(辨證)신학 (19세기-20세기)
          ① 시대적 배경
              ● 18세기 이후 서구 계몽주의 사조의 발전 - 종교개혁(16세기) 이후 인간의 신에 대한 종속이 아닌, 인간의 자발적 이성에 대한 신념이 부각
              ● 계몽주의 : '미성숙한 자아에서의 해방'을 촉구 (칸트) - 중세의 신적 권위, 교회의 절대권위에서 해방된 인간 주체성의 자각
              ● 인간의 합리적 이성과 감성에 대한 무한 신뢰

          ② 변증신학(Dialectic Theology) 혹은 변증법 신학의 대두
              ● 변증(辨證)이란? - 변론으로 증명하다 (변호하다) - 정 반대의 논리로 반증하는 것
              ● 변증신학 : 자유주의의 흐름, 인간중심의 신학적 흐름으로부터 하느님의 절대적 초월성을 신학의 주체로 회복 : 개신교 신학자 칼 바르트(K. Barth, 1886-1968) - 근대 개신교 신학의 아버지

          ③ 변증 신학의 대가: 칼 바르트
              ● 하느님 주권의 절대성을 중심으로 인간에 대한 근원적 죄성과 하느님 은총의 절대 필요성에 대한 성찰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적 중개성의 절대성 요청 : 자연계시의 반대(가톨릭 신학의 전제)

3. 신학적 주체로서 인간 - 인간중심주의 신학(anthropocentric)

● 물음 2 : 교회의 가르침은 왜 잘 마음에 와 닿지 않는 걸까요? 하느님의 은총은 교회에서만 받는 건가요? 교회 밖에서는 구원이 없나요?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교리들도 무조건 믿어야 하는 건가요?

    가) 인간학적 신학(anthropocentric theology)
          ① 물음을 던지는 주체로서 나(인간) : 신학의 주체로서 나(인간)
         
          ② 신중심적 신학에 대한 비판
              ● 가톨릭 교회의 교도권이 지나치게 신자들의 자발적인 신앙생활을 간섭하고 통제하는 문제
              ● 과연 신앙인의 자발적인 동의 없이 하느님의 절대적 권위가 올바로 수용될 수 있을까?

          ③ 인간중심적 신학의 발전 - 초월론적 신학
              ● 인간을 하느님 말씀의 수용자로 새롭게 해석
              ● 방법론적 성향 : 인간의 자기이해와 체험의 해석을 통한 신비인도적 방법론(Mystagogic)

    나) 해석학적 신학
          ① 해석학(解釋學, hermeneutic) : 이해의 기술 - 인간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20세기 정신과학의 꽃 : 의미를 찾는 신앙

          ② 인간의 현존재 이해 : 세계와 시간 안에서 현존재 분석 (마틴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1976)

          ③ 생의 지평의 융합과 확장 : 전승사적 관점에서 인간 이해 - 가다머(Hans Georg Gadamer (1900-2002)

          ④ 현대 가톨릭 신학의 방법론으로서 해석학

4. 신학의 중심으로서 실천: 실천적 신학

● 물음 2 : "왜 사람들은 같은 신앙인이면서도 어떤 사람은 성경과 교리의 내용을 절대적으로 믿고, 어떤 사람은 삶의 현장에서 이웃사랑을 더 중요시 하나요? 정말로 중요한 것은 아는 것인가요? 참된 해방과 자유, 치유의 체험인가요?"

    가) 응답 : 신학을 시작하는 장소가 서로 다르기 때문
          ① 내가 간직한 희망을 이해하는 일 : 신학을 학문으로 이해하는 것
              ● 내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하나의 현상으로만 남는 것
              ●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만드는 신학 : 서구 신학의 전통들

          ② 복음의 진수를 기억하고 현장에서 전달하기
              ● 구원 중심적 사유 - 인간의 신앙과 삶의 가장 궁극적 목표 : 구원 -해방, 자유, 치유, 평화
              ● 신학의 구체적인 자리를 '지금-여기서' 선포되는 하느님의 말씀의 현장
              ● 실천을 위한 기억 - 역사의 과거 속에서 일어난 하느님과의 만남의 역사를 회상(回想)하고 기억하여 현재를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