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매거진 – 교회는 지금

제9회

재생 시간 : 47:39|2018-07-13|VIEW : 752

이번 주 '주요 뉴스해설 테마'입니다. 1. 교황청 외무장관 '갤러거 대주교' 방한 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 초청. 교황청 국무원 외무장관 폴 리차드 갤러거 대주교가 대한민국 정부와 천주교 주교회의의 초청으로 방한했습니다. 갤러거 외무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을 바티칸에 공식 초청한다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을 전했습니다. 2. "<한반도 ...

이번 주 '주요 뉴스해설 테마'입니다.

1. 교황청 외무장관 '갤러거 대주교' 방한

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 초청.
교황청 국무원 외무장관 폴 리차드 갤러거 대주교가 대한민국 정부와 천주교 주교회의의 초청으로 방한했습니다.
갤러거 외무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을 바티칸에 공식 초청한다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을 전했습니다.

2. "<한반도 군축 · 평화>에 인류 미래 달려"

갤러거 대주교는 방한 기간 내내 '한반도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판문점을 찾아 분단과 전쟁의 아픔을 목격했고, "한반도의 군축과 평화에 인류의 미래가 달려 있다"며 평화를 위한 기도의 연대를 촉구했습니다.

3. "생명을 키워내는 농민을 기억합시다"

오는 주일은 농민주일입니다.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장 강우일 주교는 농민주일 담화를 내고 "생명 공동체를 살리려고 애쓰는 농민들이 우리 사회에서 힘없는 소수자로 밀려나고 있다"고 개탄했습니다.

4. 수원교구 '2개 대리구제' 본격 시행

수원교구가 이성효, 문희종 주교의 대리구장 취임미사를 거행하고 교구를 2개의 대리구 체제로 개편했습니다.
두 대리구는 거의 완벽한 사목 자율권을 가집니다.
날로 거대화해가는 수도권 교구에 소통과 참여, 자율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국 교구 소식으로 제주와 군종교구 뉴스를 접합니다.

<제주교구 소식>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는 예멘 난민 사태와 관련해 사목서한을 발표하고 "난민과 이주민에 대한 배척과 외면은 인간이 지녀야할 최소한의 도리를 거부하는 범죄이자, 그리스도인으로서는 더더욱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난민 포용을 호소했습니다.

<군종교구 소식>

장병들의 신앙생활을 보살피고 군 복음화에 투신할 11명의 신임 군종장교가 탄생했습니다.
국방부는 지난 달 29일 충북 영동 육군종합행정학교에서 군종사관 제76기 임관식을 가졌습니다.

김슬애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초대석에는 농민주일을 맞아 서울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장 백광진 신부님을 모셨습니다.

가톨릭매거진 – 교회는 지금 - 방송다시 보기

재생목록 27